본문내용 바로가기


고교ㆍ전문대 통합교육_소개

글자크기
기본
작게
가장 크게

목표 및 전략

고교·전문대·기업이 연계된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교(고교·전문대)와 기업을 오가며 이론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동시에 갖춘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신개념 “산학연계 통합교육”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Uni-Tech 사업목표 및 추진전략

사업목표:첨단 자동차 정비 및 제조 분야

영역:첨단자동차정비,Body Repair,친환경 보수 도장,자동차 설계 및 제작

추진전략:ICT 첨단 자동차 정비인력 수요기업과 연계한 전문 직업 교육 체제 구축

창조적 직업교육 및
전문 기술인 양성
창조적직업교육 및 전문기술인 양성
최적의 조기 입직 기반 마련
첨단화 되어가는 산업 시스템에 융복합 대응력 조기 확보
다양한 계층
참여 확대
농어촌,다문화 등 소외계층 30% 참여유도 및 인재양성
‘개천에서 용나는’교육 시스템 구축
지역사회 발전 기여 및 능력중심 사회 기틀 마련
5년 통합
전문 직업교육 구축
체계화된 전문 직무 직업교육 실현
협약산업체 맞춤교육으로 상생 구현
고도의 개인별 역량 극대화로 체계적인 경력 설계

운영

통합교육과정 운영 형태

산업체
① 기업단독 ② 기업+협력업체 ③ 기업 연합
전문대학
(30명 규모의 특별반)
특성화고
특별반 편성
  • → 고등학교와 전문대, 기업을 오가며 수업 실시 - NCS 기반(신직업자격*)으로 교육과정 구성
    - 기업에서의 현장훈련(OJT) 시간은 600시간 이상으로 편성
  • →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조기입직기반 마련

학과개편

구분 개편 전 개편후 개편시기
특성화고 자동차과정원:62명,일반반정원:62명 자동차과정원:60명,uni-tech반정원:30명,일반반정원:30명 2015년~
전문대학 자동차과정원:45명,일반반정원:45명 자동차과정원:60명,uni-tech반정원:30명,일반반정원:30명 2018년~
특성화고
구분 계열 학과명 ‘15년입학정원(A) Uni-Tech반인원(B) 참여인원비율(B/A×100) 비고
신청분야계열(자동차과) 기계 자동차과 62명 30명 48.4%  
전문대학
구분 계열 학과명 ‘18년입학정원(A) Uni-Tech반인원(B) 참여인원비율(B/A×100) 비고
공학(자동차과) 공학 자동차과  60명 30명 50% ‘15년∼‘17년 현행
입학정원 45명

프로그램

고1학년

1학기
정규수업(직업기초교육,인성 및진로교육)
여름방학
인성배양 및 진로체험캠프
2학기
정규수업(직업기초교육,인성및기업인재상교육)
겨울방학
글로벌기업탐방및역량강화프로그램

고2학년

1학기
ncs1수준 교육과정,학교기업도제교육
여름방학
전문대학점선이수(2과목4학점),기업체방문및현장학습
2학기
ncs2수준교육과정,학교기업도제교육
겨울방학
전문대학점선이수(2과목4학점),기업체ojt

고3학년

1학기
ncs3수준 교육과정,학교기업도제교육
여름방학
전문대학점선이수(2과목4학점),기업체ojt
2학기
현장실습학기제운영,프로젝트학습모듈운영및경진대회(구간정시제10~12월)
겨울방학
전문대학점선이수(2과목4학점),기업체ojt

대1학년

1학기
ncs4수준 교육과정,실무과정(현장전문인력교수참여수업)
여름방학
기업주도형프로젝트(심화학점이수),기업체ojt
2학기
ncs5수준교육과정,실무과정(현장전문인력교수참여수업)
겨울방학
기업주도형프로젝트(심화학점이수),기업체ojt

대2학년

1학기
ncs6수준 교육과정,실무과정(주간정시제주중2일:기업,주중3일:학교)
여름방학
기업주도형프로젝트(심화학점이수),기업체ojt
2학기
조기졸업 및 취업연계 졸업생 멘토링

기대효과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

  • 입시및취업[학생]
  • 학교경쟁력확보[학교]
  • 우수인력확보[기업]
  • 청소년실업문제[정부]
  • 학비부담
  • 입시부담
  • 채용부담
  • 실업부담
  • 직업관에 대한 패러다임의전환(학벌중심→실무능력중심)
  • 고질적인 청년실업 문제 해소
  • 고교 및 전문대학의 경쟁력 up
  • 안정적 숙련 기술인력 확보로 기업의 경쟁력 강화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