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학교협동조합소개_소개

글자크기
기본
작게
가장 크게

설립 취지문

학교는 작은 사회이며, 사회는 큰 학교이다.
학교는 우리 사회의 의식의 진보를 견인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의식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적 문제이다.
먹거리는 생명이다.
교육기관 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매점은 성장하는 학생들이 이용하는 시설인 만큼 더욱 먹거리에 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민간 사업자들의 이윤 추구 수단으로 전락하였으며 학생들의 건강권은 보장되지 못하고 있다. 이제 학교는 낡은 매점의 틀에서 벗어나 학생복지관의 개념으로 기능적 확대와 발전을 이루어 내야 한다.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협동조합의 활동으로 발생한 이익을 학생 자치 및 복지에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학교는 서로 다른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는 공간이다.
우리 사회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생활하고 있으며, 학교도 마찬가지이다. 비장애학생들에게는 취업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장애학생들에게는 매우 제한된 체험 중심의교육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는 장애학생들을 협동조합의 직원으로 채용하여 비장애인과 함께 경제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지역과 분리된 학교가 아닌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따뜻하고 포용적인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학교와 지역사회 구성원이 함께 협동조합을 조직하고 운영함으로서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학습하고 윤리적인 소비를 경험하며, 공동체적 가치를 실천하는 새로운 교육의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독점된 자본으로부터 해방되어 구성원 모두가 주체로 우뚝 서는 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은 인간의 존엄함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다.

화살표

union is strength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