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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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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복지증진 사업 : 학생복지관 운영

필요성

건강한 먹거리와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학교 생활의 만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이는 학생들이 학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수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받는 생활 편의 서비스는 협동조합에 대한 자긍심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주요침사업

가. 건강한 먹거리 제공 사업

  • - 광산구 우리밀빵 맥, 광산구 사회적협동조합 들래미 등에서 생산된 우리밀 빵 제품 판매
  • - 전통 음료 및 건강 음료 판매
  • - 특수학급에서 제조한 음료 및 낱개 포장 과일 판매

나. 생활 편의 서비스 지원 사업

  • - 교통카드 설치 및 충전 서비스 제공
  • - 다양한 여학생 위생용품 판매
  • - 다양한 문구류 및 전자제품 악세사리 판매
  • - 교복 및 체육복 판매
운영방침

가. 조합원 참여 중심

- 정기적인 조합원 설문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해 조합원의 의사가 적극적으로 반영된 학생 복지관 운영

나.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품 공급

-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담보할 수 있도록 판매 제품의 위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제품 공급

다. 저렴한 판매 가격 확보

- 다양한 제품 공급처 확보를 통해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 구입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라. 장애학생 직고용

- 조합 사업에 참여한 장애학생에 대한 직업훈련 실시 및 직고용으로 경제활동 참여를 통한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의 연계

학교교육지원 사업 : 학생 자치 지원

필요성

협동조합 운영으로 발생한 수익금 중 일부를 이사회의 결정을 통하여 학생 자치 사업에 지원함으로써 조합원의 만족도를 높여 협동조합 운영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협동조합 운영의 공공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 자치 역량의 강화는 향후 협동조합의 사업 영역의 확대 및 개편에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원동력으로 기대된다.

주요사업

가. 학생회 운영 지원 사업

  • - 전체 학생 조합원의 민주적 의사 결정을 통한 신규 사업 결정 및 수행
  • - 학생 복지 및 편의 시설 확충
  • - 학생 자치 역량 강화 사업 지원

나. 사회적 약자 동행 사업

  • - 장애학생과 함께하는 학생 자치 사업 운영
  • - 장애학생 경제적 자립 교육프로그램 운영
  • - 장애학생 사회진출 지원금 지원
운영방침

가. 학교표준운영비 편성이 어려운 사업 지원

- 학교표준운영비에 편성이 어렵거나 곤란한 사업에 지원함으로써 학생자치활동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

나. 장애학생의 경제적 독립을 지원할 수 있는 사업 우선적 지원

- 장애학생의 사회진출을 통해 경제적 독립을 지원할 수 있는 사업에 우선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협동조합 설립 취지 실현

다.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진행하는 공동사업 사업 우선 지원

-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을 재정적으로 지원함으로서 학교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유대감 증대

조합원 대상 문화증진사업

필요성

협동조합 설립 취지에 알맞게 조합원의 소중한 힘을 느끼게 하고 함께 나눌 수 있는 문화증진사업을 진행함으로써 협동조합의 건강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당위에 의해 참여가 요구되지 않고 협동조합에 형성된 문화의 힘으로 적극적인 참여가 유도될 수 있는 토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만나고 고민하고 성찰하며 나눌 수 있는 문화의 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주요사업

가. 조합원 문화의 날 지원 사업

  • - 연극/영화 함께 보는 조합원의 날 지원 사업
  • - 조합원 문화 동아리 지원 사업

나. 문화 아카데미 운영 사업

  • - 조합원 대상 정기 문화 아카데미 운영
  • - 인문학 강좌 개최
운영방침

가. 협동조합 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문화 사업 배치

- 협동조합 정신을 느끼고 실천할 수 있는 문화사업을 배치함으로써 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서 자긍심 증대

나. 조합원 주도적 문화 사업 운영

- 조합원이 주도가 되어 문화 사업을 기획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구조를 만들어 조합활동의 자발성 확보

다. 조합원의 욕구 충족적인 문화 사업 운영

- 조합원의 욕구에 부합하는 문화 사업을 운영함으로서 협동조합 활동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경험 제공

라. 조합원 재능 나눔 문화 동아리 운영

- 조합원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재능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문화 동아리 운영을 통해 자생적 문화 동아리 육성

조합원과 직원에 대한 상담·교육·훈련 및 정보제공 사업

필요성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초기에 조합원을 대상으로 기초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임원(등기이사, 감사, 비등기이사)에 대한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하다. 사회적협동조합이 안정기에 들어선 이후에도 지속적인 교육 훈련을 통해 조합원에 의한 사회적협동조합의 장기적 비전을 세워야 하며, 사회적협동조합을 운영하며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조기에 해결하기 위한 상담·교육·훈련 및 정보제공은 사회적협동조합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주요사업

가. 협동조합의 이해 교육 사업

  • - 협동조합의 기본 개념·가치 및 실무에 대한 교육 사업
  • - 기본적인 회계 원리와 실무 교육 사업

나. 선진 모델 견학 지원 사업

  • - 선진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사회적협동조합 견학을 통한 새로운 비전 찾기
  • - 사회적협동조합의 안정적이고 내실있는 운영 방안 찾기
운영방침

가. 현장 중심 교육

- 이론적 토대를 넘어서 실제 운영되고 있는 현장의 구체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마련을 통한 안정적이고 내실있는 운영 방안 마련

나. 새로운 비전 마련

- 사회적협동조합의 정체기를 극복하기 위한 창의적인 비전을 마련하여 조합원의 적극적인 참여 동기 마련

다. 선진 모델 견학 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 및 분석 과정

- 선진 모델에 대한 사전 연구 작업을 통해 내실있는 견학 사업을 진행하고 견학 사업 진행 후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및 적용

조합 간 협력을 위한 사업

필요성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는 초기 단계에서 광주광역시 사회적협동조합 지원센터와 광주광역시교육청 시민참여담당관실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을 통해 설립과 운영에 대한 지원을 받으며, 광주지역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협동조합과의 협력적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 향후 협동조합 정신을 공유하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교육경제공동체를 형성하는 과정일 필요하다.

주요사업

가. 지역사회 교육경제공동체 조직 구성

- 광주지역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협동조합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교육경제공동체 조직 구성

나. 사회적 경제 조직 네트워크 결과물 개발 및 보급

- 학교협동조합뿐만 아니라 학교 외의 사회적협동조합과의 연대를 통해 사회적 경제 조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결과물을 개발 보급

운영방침

가. 연대와 협력을 통한 협동조합 정신 확산

- 배타적 경쟁 체계를 지양하고 연대를 통한 협력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협동조합이 지니고 있는 정신을 지역사회에 확산

나. 협동조합 활동에 대한 결과물 개발 및 보급을 통한 일반화 기여

- 설립 초기 지원 받았던 지원을 협동조합 활동에 대한 결과물을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서 협동조합 설립을 희망하는 단위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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