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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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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학교공간혁신은 단순히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개선하는 시설사업이 아니라 미래를 위해 학교 공간을 조성하고
학교에 대한 생각을 바꾸며,교육 문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목표

  • 미래교육대응

    학생중심 협동학술 창의적 융복합 교육
    미래혁신교육에 필요한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의 조성
  • 민주시민 교육

    사용자 참여 설계
    교육과정과 연계한 민주시민
    역량강화
  • 자치공동체 실현

    지역사회에 개방 및 공유
    지역사회의 문화형성 및
    삶의 중심공간으로서 학교역할 강화

공간혁신의 가치 및 방향

기존에는 어른들이 설계하고 만든공간을 사용했다면? 이제는 학생들과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공간
  • 건축가

  • 교사

  • 학생

  • 주민

  • 행정지원가

과거 공급자 위주의 신설

공정성 / 동일성 / 신속성

사용자중심의 교육공간 조성

효과성 / 맞춤형 / 충분한 소통과 협의

공간혁신의 추진체계

학교 교육부 교육청

학교공간혁신 추진협의회

  • 학생, 교사, 지역주민, 행정직 공무원으로 구성
  • 촉진자와 함께 주체로서 사용자 참여설계 진행

학교공간혁신 추진단

  • 정책 및 제도마련
  • 부총리 (단장), 민간 전문가인
    총괄기획가 (부단장)

학교공간혁신 추진단

  • 시도교육청 여건을 고려한
  • 학교공간혁신사업 추진 방향 설정
    부교육감(단장), 총괄기획가(부단장)

공간혁신 사업 방향

학습과 놀이 및 휴식 등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서 학교만들기
  • 학생과 교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사용자 참여설계

  • 학습, 쉼, 놀이가
    교육과정으로 연계된

    공간재구조화

  • 학교개방등이
    사전검토 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참여확대

각각개별적으로 이루어진교육공간 재구조화 사업을공간혁신사업으로 통합

사업 추진절차

  • 대상학교 선정

    • 1. 사업공모
    • 2. 사업계획평가
    • 3. 사업대상학교 선정
  • 사용자 참여설계

    • 4. 학교공간혁신
      촉진자 선정
    • 5. 참여설계 준비
    • 6. 추진협의회 구성
    • 7. 디자인 워크숍
    • 8. 보고회
  • 설계

    • 9. 설계자 선정
    • 10. 기본 및 실사설계
    • 11. 최종보고회 및
      설계도서 제출
    • 12. 최종보고회
  • 공사

    • 13. 업체선정
    • 14. 공사시행
    • 15. 준공검사
  • 사후관리

    • 16. 사후평가 및 결과 보고서 제출
    • 17. 평가 및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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