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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_사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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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전기과

목적

특수교육대상자의 전문적인 직업교육을 강화하고 전환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실습 중심의 훈련기회를 제공하며, 고등학교 졸업 이후 직업생활을 통해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밑거름이 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직업교육을 통해 진로·직업교육을 강화한다.
  • 학생, 교사, 학부모, 산업체 대표를 대상으로 한 연수를 통해 장애학생의 진로 직업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 지역사회 산업체 및 관련 기관 간 연계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현장중심교육을 강화하여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취업률을 제고한다.

운영 방향

직업분야별 실습위주교육
특성화 학교의 특성을 살리며, 장애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이어지는 직업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는 실습위주의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내용은 목공, 디자인(공예 일반), 컴퓨터 활용, 바리스타 분야 등 다양한 실습 위주의 수준별 교육을 실시하되, 시간강사 및 관련교과 교사를 위촉ㆍ활용하며,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환경 인프라 활용을 도모한다.
관내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진로․직업교육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하며, 가능한 많은 장애학생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사업체 및 기관과 연계한 현장실습 강화
장애인 고용공단, 복지관, 인근중소업체등과 연계하여 학교 내 실습 후 취업예상 업체를 선정 하여 관내 특수학급학생들의 현장실습을 지원한다.
유관기관 및 사업체와 정기적 만남을 통해 정보교류 및 인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업체의 채용수요가 있을 때 관내 특수학급의 취업 희망학생과 연결한다.

운영 내용

가. 분야별 실습위주의 교내교육
  • 1) 직업교육 실습 지원 내용
    직업교육 실습 지원 내용
    분야 내용 능력키우기
    컴퓨터 활용 ◦ 조작능력: 컴퓨터 구성물품 다루기
    ◦ 정보활용능력, 인터넷 검색사, 정보탐색, 문제해결하기
    ◦ 문서작성: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을 활용한 문서편집
    - 컴퓨터 조작 능력
    - 주의 집중력 향상
    - 정보통신활용 능력
    목공 ◦ 나무와 친해지기, 제도하기
    ◦ 목공재료를 활용한 선반, 소품 제작하기
    ◦ 나무조각 조립하여 작품 완성하기
    - 공구선별능력
    - 길이 측정능력
    - 조립 및 조작 능력
    디자인 ◦ 비누만들기 (CP, MP)
    ◦ 냅킨공예, 손바느질로 작품만들기
    ◦ 종이백형태/박스형태/손잡이달린 박스형태
    - 작업시간 계산 능력
    - 무게 측정능력
    - 눈손 협응능력
    바리스타 ◦ 에스프레소 추출하기
    ◦ 서비스교육 실시하기
    ◦ 자격증 대비 시험준비, 실기연습
    -측정능력 및 변별력
    -눈손 협응능력
    -주의집중력 향상
나. 유관기관연계 프로그램

직업생활, 직업준비 교육을 통해 적성과 능력에 적합한 폭넓은 학습 기회 부여하고 직업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갖고 하여 직업재활 및 사회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강화한다.

  • 1) 협력기관 및 프로그램 내용
    협력기관 및 프로그램 내용
    협력기관 참여 프로그램 내용 협력내용
    광주장애인 고용공단 ◊ 취업전 사업체 직무체험 ◊ 직업평가, 정보교류
    ◊ 현장실습 및 직업알선
    광주지적장애인 복지협회 ◊ 특수교육
    - 복지연계형 일자리 사업
    ◊ 직업평가, 정보교류
    ◊현장실습 및 직업알선
    한마음장애인자립생활센터 ◊ 직업 체험학습 ◊ 직업체험 프로그램
    ◊ 지역사회참여활동 및 여가활동
    지역 대학교 ◊ 직업 체험학습
    ◊ 진로체험 한마당
    ◊ 직업체험 프로그램
    ◊ 현장실습 알선 및 직업별 기능 습득
    광주엠마우스 복지관 ◊ 엠마우스산업 체험학습 ◊ 복지관시설 이용 및 정보제공
    ◊ 직업훈련, 사회적응훈련 및 직업능력 평가
    광산구장애인 복지관 ◊ 특수교육
    - 복지연계형 일자리 사업
    ◊ 직업평가, 정보교류
    ◊ 현장실습 및 직업알선
    광주YMCA ◊ 자립동기 증진 맞춤 프로
    그램 운영 -‘내일을 JOB하라’
    ◊ 정보제공
    ◊ 지역사회참여활동 및 여가활동
    (주)커리어아카데미 ◊ 직업 체험 및 강소기업탐방 ◊ 직업별 기능 습득
다. 산업체 연계 현장실습 프로그램(2015년부터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

작업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작업태도 및 기능을 습득하고 직업경험을 통하여 장애학생들의 현장적응력을 높여 직업현장에 원만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 직장 상황에서 직접적이고 반복적인 지도를 통한 다양한 상황 극복 훈련과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접적인 직무능력 함양과 직업적응력 향상을 통해 취업률을 제고한다.

라. 학부모·학생지원
  • 1) 학부모 지원
    • 장애자녀의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위한 가정에서의 지원과 역할을 안내한다.
    •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가족의 역할을 이해하고 지지체계를 강화한다.
      협력기관 및 프로그램 내용
      대 상 내 용 장소
      3 본교 학부모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운영방안과 방향 광주전자공고
      4 특수학급 학부모 장애인 직업전문학교 현장 견학연수 사업체현장
      5 특수학급 학부모 장애학생 진로 및 취업지원을 위한 장애인 공단의 역할 광주전자공고
      6 특수학급 학부모 장애인 진로 및 취업지원을 위한 복지관의 역할 광주전자공고
      7 특수학급 학부모 장애학생 진학지도 과정(대학 및 전공과) 광주전자공고
      8 특수학급 학부모 장애인 고용사업체 현장 견학연수 사업체현장
      10 특수학급 학부모 장애학생 진로 및 취업지원을 위한 장애인 공단의 역할 광주전자공고
  • 2) 학생 지원
    •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직업체험활동을 실시한다.
    • 졸업 후 성공적인 전환을 위한 지역사회 적응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한다.
      협력기관 및 프로그램 내용
      대 상 내 용 장소
      4 특수학급 학생 취업전 취업마인드 함양 연수 광주전자공고
      (지원센터, 복지관연계)
      5 특수학급 학생 지역사회 효과적 전환을 위한 현장 견학 지역사회 내 기관
      진로체험 한마당 대학교 연계
      6 특수학급 학생 선배와의 대화 광주전자공고
      7 특수학급 학생 직업체험 교실 연계기관
      9 특수학급 학생 직업체험 현장 실습 해당 지역현장
      10 특수학급 학생 선배와의 대화 광주전자공고

기대 효과

  • 고등학교 장애학생의 산업체 취업의 활성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특성화 고등학교에서의 장애학생에 대한 새로운 직업교육 모형을 도출해 낼 수 있다.
  • 특성화 고등학교의 기존 전문 직업교육 시설·설비 및 직업교사 활용 및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 직업전 교육을 통해서 다양한 직업생활에 대해서 인식하고 산업체 현장 적응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일상생활 및 생산 현장의 작업에 참여하여 성취감과 경제적 자립의 기초를 다진다.
  • 장애인 고용기업체와 협약으로 해당 분야에 안정적인 취업처를 확보할 수 있다.
  • 실습과정을 통해 일의 보람과 직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직업 태도를 가지게 하여 직업 생활에 적응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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